본문 바로가기

경제와생활/재무설계

MMF(머니마켓펀드)는 무엇일까?

MMF(머니마켓펀드)는 무엇일까?

 

 

 

MMF(Money Market Fund)는 만기가 최대 한달밖에 안되는 초단기 금융상품을 일컫는 말입니다. 투자를 신탁해주는 증권사 등에서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만들고,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미만의 기업어음이나 양도성예금증서, 콜 등의 여러 단기금융상품에 단타로 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MMF에서 고객은 가입기준일의 펀드기준가와 출금기준일의 기준가의 차액만큼 이득을 보는것인데, 투자금액은 소액이어도 상관이 없으며, 하루만 예치하여도 수익이 생긴다면, 수익을 취하실수가 있습니다.

또한 환매수수료가 붙지 않는것도 큰 장점이 됩니다.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국공채만을 투자하는 MMF에 가입하시면 되는데, 수익이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안정성면에서 볼때 적합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MMF는 CMA와 마찬가지로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부담없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신종 MMF는 가입 후 언제든지 환매가 가능하며 투자하는 채권의 신용등급은 BBB- 이상이며, 투자중인 채권의 신용등급이 BBB+이하로 떨어지면 1개월 이내에 그 채권을 처분해야한다는 제약조건들이 있습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단기자금을 짧을시간동안 운용할때 MMF는 매우 좋은 수단이지만, 투자하는 채권의 신용도나 안정성을 잘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꼼꼼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