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생활

미나리의 효능과 음식궁합

미나리의 효능과 음식궁합

 

미나리는 상큼한 향기가 나고 씹는 맛이 좋은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따라서 봄이 딱제철인데요, 요즘은 미나리만 전문적으로 재배하는 농장들이 생겨나서 사계절 언제든지 구하실수가 있습니다.

미나리를 고를때에는 줄기가 일정하고 통통하며 잎 부분에 벌레가 파먹은 흔적이 없는건, 또는 잎에 잡티가 없는 것을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몇번보시면 아는데 줄기는 너무 굵지도 가늘지도 않은 적당한 것으로 골라야 억세지도 흐물거리지도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향이 강하고 약간은 뻣뻣한 줄기 부분을 음식에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효능으로는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보호하는데, 이것은 철문과 미나리에만 들어있는 독특한 정유성분 때문입니다. 이 정유성분은 또한 보온,발한 작용을 하므로 감기나 냉증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 강하 및 해독 작용에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황달 등의 증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손질시에는 잎 부분의 검불이 붙어있으면 떼어 내고 줄기를 다듬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데칠 때는 줄기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익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 억센 줄기 끝 부분부터 끓는 물에 넣어서 데치고 곧바로 찬물에 담궈 식힙니다. 오래놔두면 미나리가 노랗게 변하기 때문에 맛이 없어보이게 되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음식 궁합으로는 복어와 특히 궁합이 좋은데, 복어의 알에는 테트로도톡신, 간에는 레파르키신이라는 독성분이 있어 요리사들이 제거하긴 하지만, 아주 미량의 독성분을 해독하는데 미나리가 제격이라고 합니다. 해독성분 뿐만 아니라 특유의 향으로 복어의 맛을 한층 돋군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수가 있겠네요. 그외에도 미나리는 중금속의 독성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요즘 생선들과 같은 각종 중금속에 오염되기 쉬운 식품들과 함께 먹으면 제격입니다.

미나리를 보관할시에는 잎을 모두 떼어내고 줄기만 다듬어 랩으로 밀봉한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데친 미나리는 물기를 꼭짠다음 비닐백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