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생활

ADHD 증상과 치료법 & ADHD 자가진단 테스트페이퍼

ADHD 증상과 치료법 & ADHD 자가진단 테스트페이퍼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줄임말로써 주로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질환 입니다. 아이들이 다른 또래에 비해 주의력이 심하게 부족하고 산만하며,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면 한번쯤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아동기의 ADHD는 학습능력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뿐만 아니라 계속 방치할시에 청소년기 및 성인기로까지 증상이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빨리해 치료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ADHD의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자신이 ADHD증상이 있는지를 빠르게 알아 볼수있는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ADHD의 증상 

 

아동들의 ADHD 공통 특성들을 살펴보면 부모나 선생님말에 일단 주의를 집중하기 어렵고, 한곳을 잘 응시하지 못합니다. 또한 행동에 있어서도 매우 충동적인데요, 예를들면 선생님의 허락없이 자리에서 일어난다든가 끊임없이 팔다리를 계속 산만하게 움직이는 등 보통 어린이들과는 다른 특성을 보입니다.

 

 

이보다 더 어린시기인 영아와 유아 시기에도 ADHD 증상은 일어나는데요, 젖을 물릴때 잘 빨지 못한다거나 젖병을 소량씩 여러번 나누어 먹여야 한다거나, 잠을 아주 적게 자고 자주 깨며 (영아들은 보통 잠을 많이자는데 반해...) 투정 부리고 안절부절 못하는 것들이 바로 그런 증상들인데요, 유아기때는 말을 잘 못해서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가 ADHD 증상이 있는지 잘 발견을 못할수도 있으므로, 위의 증상들을 꼭 참고하셔서 대비하셔야 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 ADHD 자가진단 테스트 페이퍼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est paper)

 

 ADHD는 보통 어린이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그 증상이 중고등학생들에게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중고교때도 지속될 경우 학교생활이 힘들 뿐만 아니라 성적도 매우 나쁘게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치료가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진단항목으로 자가진단을 해보고 자신이 주의력결핍 행동장애인지 판단해보시는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기준점수는 20점 입니다.

각 항목마다 정확하고 솔직하게 체크를 해야됩니다.

 

 

 

 

 

★ADHD 치료법

그렇다면 ADHD는 어떻게 치료하는것일까요?

바로 그 해법은 정신과에서 시행되는 약물치료에 있습니다. 약 80%의 환자가 상당한 정도의 호전을 보이며, 학습능력이라든지 집중력이 거의 일반인과 같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약물치료에만 의존해서 될일이 아니라 아이에 대한 부모의 교육이나 인지행동 치료, 학습치료, 놀이치료 등등 심리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완벽한 치료가 된다고 볼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