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수학

정승제 개때잡 객관적인 리뷰 및 개인적평가

정승제 개때잡 객관적인 리뷰 및 개인적평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등학교 수능수학의 1타강사인 정승제 선생님의 대표강좌, 개때잡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돈이 없는 관계로 개때잡 강좌중에 공간도형 무료공개 강좌를 듣고 리뷰를 남김을 알려 둡니다. (저는 현직 수학과외강사이며, 절대 광고글이 아니며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좌 내용을 약간 캡쳐 하였으며, 포스팅을 쓰기 위해 예전에 봤던 강좌를 한번더 봤음을 알려 드립니다).

 

 

 

 

 

 

무료로 공개된 강좌는 2014년 개정수능이라는 타이틀을 봐서 2013년 즉, 재작년에 촬영된 강좌인듯 합니다. 보통 정승제 개때잡은 문과 학생들 중에서도 수포자들을 위한 강좌로 크게 히트를 치면서 정승제 선생님이 1타강사가 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 강좌입니다. 하지만 이과 학생들에겐 정승제 선생님이 크게 어필을 하지 못하였는데요,  불과 4~5년 전만 하더라도 이과컨텐츠가 매우 부실하였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과수학을 야매로 가르친다는 편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야매로 가르친다는 편견은 정승제 선생님의 강의가 그의 스승이신 이기홍 선생님 강의 수법들을 모방하여 했기 때문인데요,(야매, 편법의 배경설명, 즉 개념에 입각해서 왜 그런 수법들이 나온지 다 설명해주므로, 큰 문제는 없다는것이 나의 생각임.) 다른 수학강사들이 쓰지 않는 특이한 암기법이나 접근법으로 강의를 했기 때문에 일부 삐딱한 시선을 가진 사람들이나 정상적으로 공부한 사람들의 비난의 화살을 받은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분석합니다.

 

 

정승제 선생님께선 이를 의식하셨는지, 이과수학의 꽃이라 불리는 공간도형 강좌중 개념강좌를 무료강좌로 전환하면서, 이런 비난의식을 잠재울려고 하는 내부적인 노력이 있어 보입니다.

제가 E사에 풀린 4강좌를 들어본 결과 공간도형 강좌는 철저하게 교과서 개념을 쉽게 풀어 설명하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혹자는 H모 선생님의 강의 전개방식과 너무 비슷하지 않느냐라는 말도 하셨지만, H모 선생님이나 정승제 선생님이나 둘다 교과서 개념의 전개방식을 따라했기 때문에 비슷 할 수 밖에 없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직선과 평면의 수직조건에 대해 증명하고 계신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수학선생님이나 심지어 유명 수학교재들에도 직선과 평면의 수직조건을 증명할 필요는 없고 잘 써먹기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 반해, 정승제 선생님께서는 꼼꼼하게 증명하고 계십니다. 제가 들어본 직선과 평면의 수직조건 증명중, 가장 쉽고 간명하게 증명하시는 모습이 인상적 있었습니다.

 

삼수선정리에 대해 증명하고 계신 모습입니다. 이 또한 대부분의 수학선생님들이 직선과 평면의 수직조건에 대한 언급없이 강의 하시는데, (쓰레기 강좌라고 생각하시면 됨) 철저하게 직선과 평면의 수직조건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계시네요.

시간관계상 정승제 개때잡의 모든부분을 캡쳐하진 못하였지만, 제가 느낀 바로는 정승제 선생님께서 이과 수학의 강의력이 형편없다는 외부의견에 상당히 신경쓰고 계신다는 느낌이 들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이과 수학에서 만큼은 상당히 수학적으로 다가가는,(스승인 이기홍 선생님 같은 파트 강좌와는 약간 다른느낌의...) 강좌를 찍으실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ps. 자신이 정승제 개때잡을 들을것인지 다른 선생님 강좌를 들을것인지는 반드시 여러 맛보기 강의나 무료강의들을 들어보신후 자신의 코드에 맞는지 아닌지를 판단한후 자신이 판단해야 하는 것이지, 절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좌지우지 되는 우를 범하진 마시길 바랍니다.(이런 의견을 제시하는 분들중엔 알바, 그러니깐 인강업체에 소속된 회사원이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