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의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깻잎의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깻잎은 초여름부터 나기 시작해 서리내리기 직전까지가 제철입니다. 서리가 내려버리면 잎이 억세져서 맛이 없어지죠... 그러나 요즘은 하우스재배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꼭 제철에만 먹을수있는 채소는 아닙니다.
깻잎을 고를때에는 잎이 너무 큰 것은 질기고 뻣뻣하기 때문에 고소한 맛이 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잎은 옆은 녹색을 띠면서 여린 것으로 고르고, 크기는 중간정도의 것이 좋습니다. 깻잎은 다들아시겠지만 들깨의 잎을 일컫는 말인데 향이 좋고 고소한 맛이 있어 여러가지 음식에 입맛을 돋우는 역할로 쓰일수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같은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이나 나이아신 등이 풍부해 영양적인 면에서 우수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여 몸의 표면을 열어 풍을 제거하고 냉기를 몰아내어 습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요즘에 깻잎을 가장 많이 찾는 이유는 아마 쌈채소로 각광받기 때문인데, 향이 강하기 때문에 육류와 같이 먹으면 육류 특유의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깻잎을 손질할때에는 벌레 먹은 것을 골라낸 다음 흐르는 물에 한장씩 깨끗이 씻어내려야 합니다. 한장씩 씻는 이유는 농약성분이 꽤많이 있기도 하고, 보통 쌈으로 먹기 때문입니다. 깻잎은 잎이 상하고 물러지기 전에 되도록 빨리 조리하는게 좋지만 굳이 보관하고 싶으면, 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정도 보관하실수가 있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봉지를 묶지말고 공기를 통하게하여야 최대한 신선도를 유지할수가 있습니다.
음식궁합으로는 시금치나 쇠고기와 같이 먹으면 좋은데, 시금치와 같이 먹게되면 철분함량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낼수가 있으며, 심장기능강화에도 매우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쇠고기와 같이 먹게 되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서로 상호보완식으로 보충시켜 맛도 좋고 영양학적으로도 매우 이롭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