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수학

개념원리 수학2 리뷰 (현 개정고1 수학)

,,,,,,,, 2015. 9. 7. 16:10

개념원리 수학2 리뷰 (현 개정고1 수학)

 

현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지금 고2들부터는 문과계열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수학이 수능시험 범위에 1/3이 들어가게 됩니다. 바로 과목이름은 수2인데요, 그전 교육과정에서의 수2는 이과학생들이 배우는 과목명이었는데요, 혼동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런점들을 감안하여 이번시간에는 수학개념서 중에 <개념원리 수학2>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개념원리 수1에 대해 리뷰한 적이 있는데요 (http://cccpene.tistory.com/89 참조) 비교해보시면서 읽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일단 표지디자인은 개념원리 특유의 초록색 표지에 교육과정이 바뀌어도 변한것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초반부에 고1 2학기 수학에 배울 중요공식들이 한눈에 정리되어 있네요.

쭉 훑어보기에 좋을듯하구요,

필요에 따라서 가위로 오려서 잘보이는곳에 붙여놔도 좋을듯 합니다.

 

 

공식들에도 보이지만, 예전수학과는 많이 변했다는 느낌이 드실텐데요, 특히 수열파트가 추가됐다는 것과, 화면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지수로그까지 추가로 구성됐다는것이 가장 특징적입니다.

 

 

집합과 명제를 보시면,

 

 

다른단원도 거의 비슷한데, 처음 개념설명, 그후 예제 → 유제 → 연습문제 심화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편에 충실히 변했는것이 보이구요, 특별히 개념원리 자체적인 변화의 시도는 없어보입니다. 

 

 

또다른 유명 개념서인 수학의정석에서는 연습문제가 굉장히 어려운데요,

개념원리에서는 연습문제와 심화문제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연습문제가 평이한 수준입니다.

 

 

심화문제들은 조금 어렵습니다 ㄷㄷ

 

 

필요에 따라 개념설명에 그래프자료를 적극적으로 섞어서 설명하는것이 눈에 띄네요.

문제집에서는 그냥 공식만 달랑적어놓은 경우가 부지기수라서 수학개념을 이해하기 상당히 어려운것이

현실인데요, 때문에 이와같은 개념서의 도움이 필요한것이라고 볼 수있죠.

답지는 그냥 평이합니다.

 

아직 교과서 이외에 부교재로 무슨 문제집을 할까 망설이시는 고1 학생들은 한번쯤 서점에 들려서 구성을 보시고 공부해봐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단 이런 개념서를 공부할때 주의할 점은,

자신의 수준에 맞게 적절히 골라가면서 공부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예를들면 수2를 처음 교과서와 공부하는 학생들은 예제와 유제 정도 까지만,

중하위권 학생들과 같이 수학실력이 딸리는 학생들은 예제, 유제를 다시풀고 연습문제중 쉬운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고,

상위권의 경우는 심화문제까지 모조리 학습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매번 다른 문제집들 공부 했던것처럼 절대 끝까지 풀수가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반드시 끝까지 문제집을 풀어봐야 수학실력이 향상된다는것 꼭기억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