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효능과 구입시 주의해야 할것 ☞ 국산 수입산 구별법
고추 효능과 구입시 주의해야 할것 ☞ 국산 수입산 구별법
한국인의 밥상에 절대 빠지지 않는것이 하나있죠?
바로 고춘데요 ㅎㅎ 흔한 것만큼 키우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농약을 치지 않고는 키우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잘씻어서 드셔야 농약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추의 종류로는 풋고추와 빨간고추로 나눌수 있습니다.
풋고추에는 피로회복 및 면역력 증가에 도움되는 비타민C가 사과의 20배 이상, 레몬의 5배 정도가 많이 들어있어 고추2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권장량을 다 드실수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B 섬유소가 풍부하며, 특히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지방을 분해하고 에너지 대사를 높여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캡사이신은 열에 잘 파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요리를 해도 충분히 온전한 캡사이신을 고추로 부터 드실수가 있습니다. 최근연구에서는 캡사이신이 카로틴과 함께 항암작용이 있다는것이 알려지면서, 고추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진적도 있습니다.
고추를 구입하실때 유의하실점은 싱싱하고 탄력이 있으며(건고추가 아닐시) 윤기가 나는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나 꼭지부분을 잘봐야 하는데, 검지 않은것을 골라야 오래 보관하실수가 있습니다. 또한 김장철이후에는 고추의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겨울철이 다가오기전에 미리 구입을하셔서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건고추를 구입하실때에는 중국산 냉동건고추가 많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고춧가루로는 구별할수 없기 때문에 건고추를 직접구입해 가루로 빻아서 쓰는 가정이 늘고 있습니다. 국내산과 수입산을 구별하는 요령은, 국내산은 꼭지가 미끈하게 달려있으며 과육이 두껍고 매끈하며 윤기가 많이 납니다. 색깔을 봤을때는 전체적으로 검붉고 꼭지부분은 파란색을 띄는것이 국내산입니다. 반면 중국산고추는 꼭지가 떨어져 있는것이 많고 때로는 줄기까지 달려 있는것이 많습니다. 과육은 얇고 윤기가 적으며, 국내 반입시까지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곰팡이핀 것이 많습니다.
최근 중국산 냉동건고추를 그냥 자연건조 고추라고 속여파는 일이 많고 그때문에 국내산 고추가격이 폭락하여 농민들의 시름이 짖다고 합니다. 위의 사항들을 잘숙지하여 국내산 고추의 구입을 생활화 해야하겠습니다.